람다256, 파스토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플랫폼 구축’ 전략적 업무 협약 체결

블록체인 기반의 운송 추적 시스템 및 신용 평가 시스템 등 구축 목표

휴먼뉴스 승인 2024.07.10 12:00 의견 0
람다256과 파스토가 서울시 강남구 람다256 사무실에서 대한민국 표준 블록체인 기반의 물류 플랫폼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람다256 정의정 대표이사, 홍종욱 파스토 대표이사. /람다256 제공

스마트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파스토가 두나무 계열사인 블록체인 전문 기업 람다256과 대한민국 표준 블록체인 기반 물류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운송 추적 시스템 및 신용 평가 시스템을 갖춘 물류 플랫폼을 구축한다.

파스토는 국내 최초로 국토교통부 1등급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은 용인 1센터 및 2센터의 자동화 물류를 자체 기획 및 운영해왔다. 특허받은 자체 개발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일반 매뉴얼 운영 센터 대비 최대 3배까지 출고 생산성을 확대시킨 바 있으며, 집하지 및 센터 간 이동 등 미들마일 운송까지 운영하고 있다. 파스토는 이번 제휴를 통해 기존의 물류 데이터와 전문적인 물류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물류 플랫폼을 고도화시켜서 더욱 편리하고 안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나무 계열사인 람다256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Web 3.0 생태계 진출을 위한 솔루션과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NODIT이라는 블록체인 노드 인프라 서비스, 가상자산 트래블 룰 준수를 위한 솔루션 및 STO플랫폼 사업과 브랜디드 NFT 솔루션을 포함해 이를 기반으로 추후 데이터 서비스 분석까지 제공하는 기업이다. 람다256은 이번 파스토와의 제휴에서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분석 등 블록체인 기반 기술 공동 개발과 데이터 분석 사업 컨설팅을 담당한다.

한편 파스토는 최근 스마트스토어, 사방넷, 고도몰, 아임웹, 쇼피, 라자다, 큐텐 등에 이어 라쿠텐, 쇼피파이 연동 서비스를 추가 오픈함으로써 글로벌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지원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도착보장 서비스 이용사를 대상으로 서울 배송건에 대해 ‘주7일 내일도착보장’ 서비스를 추가 비용 없이 제공하고 있다. 이번 람다256과의 협약을 통해 기존 물류 플랫폼의 신뢰성과 보안성을 한층 강화하여 고객사에게 동반 성장을 위한 최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MOU 협약식에서 파스토 관계자는 “파스토는 람다256과의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더욱 스마트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람다256은 “이번 파스토와의 업무협약으로 국내 블록체인의 물류서비스 적용에 선도역할을 할 것이며,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블록체인 물류네트워크와의 연동으로 글로벌 물류 블록체인 서비스로 진일보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식회사 파스토 기업 소개 (www.fassto.com)
스마트 물류 선도기업 파스토는 국내 최다 4,700개 고객사를 확보한 대한민국 1위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아임웹, 카페24, 쇼피 등 국내외 이커머스 플랫폼과 연동해 주문 상품을 자동 수집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송한다. 2018년 서비스를 출시한 파스토는 자체 개발한 풀필먼트 시스템(FMS, Fulfillment Management System)을 통해 물류 전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배송 정확도 99.99%를 달성했다. 2021년에는 아기 유니콘 선정, 국토부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인증, 빠른 배송 서비스(밤12시 오늘출발, 당일배송, 새벽배송), 냉장냉동 풀필먼트, 해외 배송, 해외 소싱 서비스 등 대내외적으로 큰 성장을 이뤄냈다. 2022년에는 업계 최대 규모 950억 원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고, 아기유니콘 선정 후 1년 만에 예비유니콘에 선정되었다.
2021년 6월 오픈한 용인1센터(4만5000㎡)에 이어 2022년 8월 용인2센터(4만 2500㎡)를 오픈했고 두 센터 모두 국토부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외 다수의 풀필먼트 센터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며, 특히 1만 평 이상의 메가 센터는 모두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인증을 획득할 계획이다.람다256 주식회사 소개 (www.nodit.io)람다256은 두나무의 계열사로서, 블록체인 기술의 본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Web 3.0 Enabler 로서 기존 그리고 신규 서비스들이 손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솔루션과 인프라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초기 기업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 (BaaS) 및 Branded NFT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STO플랫폼을 상용화 하였다. 그리고 2024년 4월 멀티체인 개발 플랫폼 (NODIT)을 출시하고 블록체인 인프라를 지원함과 동시에 나아가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분석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 ⓒ 휴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